노인스포츠 지도사가 하는일과 진로, 취업전망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사회에 접어들고 기대수명이 높아진 지금 특히나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있습니다.

고령화란 65세이상의 노인들의 비율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하는데 우리나라는 현재 국민의 15%이상이 65세이상입니다.

이에 십수년전부터 실버산업이 시작되었고, 최근엔 실버산업의 완료수준에 다다르고있습니다. 현재 뿐만아니라 앞으로도 실버산업은 더 발전해 나갈 것이고, 65세이상의 노인이 우리나라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높아질 것입니다.

한편 국내 기업 또는 공무원들의 정년퇴직이 65세이상인데 반해 기대수명이 높아져, 노인들이 즐길 수있는 스포츠나, 취미활동이 많이 필요하고, 그 스포츠나 취미활동을 안전하게 도와줄 코치스태프 또는 지도사가 이미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로인해 65세이상 노인의 건강 또는 삶의 질이 낮아지고있습니다.

이때문에 정부에서는 생활체육 스포츠를 노인건강의 보존과 삶의질을 올릴 수있다고 판단하고, 정책을 세우고 시행하고있습니다.

자연스럽게 공공기관, 시청 등에서는 노년층을 대상으로 많은 생활체육시설과 단체등을 만들게되어 현재 국내에는 민간시설만 6만개, 공공시설까지 포함하면 8만개에 육박하는 체육시설이 생겼고, 그로인해 체육지도사의 수요가 높아졌습니다.

노인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게되면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체육시설에서도 수요가 많기때문에 전망은 아주 좋을것으로 예상됩니다.